본문 바로가기
꽃, 허브

타임 - 용기, 우정

by Angela- 2023. 12. 28.

 

소개와 꽃말

품종이 다양하여 융단처럼 땅에 기듯이 퍼지는 포복형과 높이 30㎝ 정도로 자라 포기가 곧게 서는 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온 건조에 강하고 병충해가 없지만, 습기에 약해 볕이 잘 들고 약간 건조한 땅에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원산지는 유럽의 중부·남부와 북아프리카이지만 전세계에서 고루 재배되고 있습니다.

재배는 서울의 노지에서도 자라고 있을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추운 한랭지나 매우 건조한 땅에서도 잘 자랍니다. 
사막에서도 자랄 정도라 오히려 너무 물을 많이 주어 습하면 잘 자라지 못합니다. 
씨앗은 매우 작습니다. 누군가가 마침표 글자 수준이라고 해서, 빵 터졌던 기억이 납니다.

요리의 기본 향신허브 중 하나인 타임은 생으로, 또는 말려서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부케가르니를 만드는 데 넣습니다.
(부케가르니 - 수프와 육수, 스톡, 소스와 스튜 만드는데 사용하는 전통적인 허브 몪음)
주로 오븐에 굽는 생성 요리 등에 들어가며, 특히 생타임은 스크램블드에그, 샐러드, 토마토소스, 렌탈콩 등의
맛을 돋우는 향신허브로 많이 사용됩니다.

향은 상큼한 소나무 향이 납니다. 깊은 숲속에서 나는 나무의 냄새, 특유의 상큼한 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 타임의 향은 열에 강해서 끓이거나 구워도 향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지중해산의 Thymus vulgaris는 향신료로서 
스테이크와 수프, 소스 등에 자주 들어가며 맥도날드의 소시지 맥머핀에도 이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타임은 향이 백리를 간다고 해서 우리나라에서는 백리향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타임의 꽃말은 용기와 우정입니다. 

 

타임 종류

■ 레몬 타임
 타임의 독특한 향과 상쾌한 시트러스 향이 어우러진 생동감 넘치는 향으로 유명합니다. 
 레몬타임의 잎은 밝은 녹색을 띠고 작은 꽃은 옅은 분홍색에서 라벤더색까지 다양합니다.

■ 커먼/가든 타임
 주로 요리에 사용하는 타임입니다. 작고 좁고 타원형의 회색-녹색 잎과 흰색에서 자주색 꽃의 소용돌이가 특징입니다.

■ 캐러웨이 타임
 작고 광택이 나는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있는 캐러웨이 향 및 라벤더 꽃이 있는 철사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콘헤드 타임
 작고 단단한 잎과 짙은 분홍색 꽃의 독특한 원뿔형 클러스터가 있는, 강렬한 향이 납니다.
 매운 향이 나며 스페인 오레가노 오일의 원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스페인 타임
 라벤더 또는 유칼립투스 향의 경계가 되는 강한 오레가노 타임향과 비슷합니다.
 서리에 강하고 강한 향이 나서 바베큐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요리 활용

● 로즈마리와 용도가 비슷하지만, 향이 달라서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지만,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양식에선 가금류 및 습식 요리에 은은한 로즈마리가 많이 쓰이고 비교적 향이 강하고 독특한 타임은 마늘과 함께 
 소고기 및 양고기 구이 요리에 애용됩니다. 이파리만 뜯어서 뿌리기부터 고기 굽는 팬에 던져넣어서 기름에 향내기, 
 심지어는 타임다발을 묶어서 마늘 버터에 튀겼다가 그 타임을 건져서 붓인 마냥 버터를 고기 위에 바르는 등 조리시에 
 활용방법 자체가 매우 다양합니다.

● 대부분의 육류에 잘 어울리는 향신료로, 특유의 향이 있어 모든 요리를 비슷한 향으로 덮어버립니다. 
 다만 이게 과하지 않아 누린내가 나는 요리에 좋습니다. 훈제닭이나 양고기 같이 누린내가 강한 음식들에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닭고기든 양고기든 비슷한 향으로 만들어버려 지금 어떤 고기를 먹고 있는지 모르게 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빵을 구울 때 밀가우레 말린 타임을 몇 꼬집을 넣어 버터와 잘 어울리는 허브 빵을 만들수 있습니다.
 마늘빵의 경우 버터에 갓 으깬 잎을 넣고 오븐에 넣기 전에 빵에 바르면 색다른 마늘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문화적 활용

●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타임을 용기과 기품의 상징으로 여겨 향료로 만들어 몸에 바르거나 입역제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에서는 흔히 타임을 티무스(Thymus) 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그리스어로 소독하다(thuo) 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 방부작용·항균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고대부터 시체를 보관하거나 항생제로 사용하였고,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술이나 치즈의 맛을 내는 부항제로 쓰였습니다.
 힘과 에너지를 얻게 해준다는 설이 있어 최음제로도 이용되었습니다. 

● 타임 야생종은 벌들이 좋아해 그리스에서 생산되는 타임꿀은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꽃, 허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몬그라스 - 진심으로 사모함  (10) 2024.01.01
페퍼민트 - 온전한 사랑, 따뜻함, 진심  (9) 2023.12.30
파슬리 - 승리, 축제  (8) 2023.12.25
레몬밤 - 동정, 위로, 애정  (6) 2023.12.23
바질 - 작은 희망  (12) 2023.12.21